홈으로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본문으로 건너띄기 주메뉴로 건너띄기 하단으로 건너띄기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서울, 그 중심에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있습니다

영상자료

home > 홍보ㆍ미디어 > 영상자료 인쇄
제목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홍보영상
작성자본부관리자
조회수4482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홍보영상입니다.


● 서울시 안전의 주춧돌!

● 재난현장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 예방, 단 1% 틈도 허락하지 않는다!
●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안전서울!


안전·행복한 도시 서울, 그 중심에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있습니다.

600년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곳, 한강의 기적에서 IT강국을 넘어 4차산업시대를 리드하는 글로벌 도시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24시간 잠들지 않는 역동적인 도시!
바로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 우리의 소중한 삶을 든든히 지키는 서울시 안전의 주춧돌 서울소방이 1년 365일 서울 시민과 함께합니다.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안전의 주춧돌!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모든 재난 재해 신고를 119로 통합하고 최첨단 정보시스템을 갖춘 서울종합방재센터와 자치구 별로 소방서를 분산 운영하여
서울 전 지역에서 발생하는 화재 및 각종 재난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훈련되고 준비된 정예 소방관들과 전문 구조 구급대원들이 언제든지 현장으로 달려갈 수 있는 출동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하여 가상현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현장지휘관의 지휘역량을 높히기 위한 국제적 롤모델인 ICTC(지휘역량 강화센터)를 운영하여 재난에 선재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재난현장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긴박한 재난현장의 조기 안정화와 생명을 구하기 위한 골든타임 확보는 재난대응에 핵심일 것입니다.
심정지 4분! 화재 5분! 재난유형별 황금시간 목표제를 정리, 긴급차량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으로 출동시간 단축, 사고현장부터 인근지역 정보까지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소방안전지도 활용, 현장 동원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구축 등을 통해 재난 현장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도심의 출동장애를 극복하고 소방대의 현장도착시간을 앞당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전문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한 응급처치를 하는 선진적인 정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응급의료기관등 긴급구조 지원기관과 스마트폰으로 재난정보를 공유하며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구조형 드론을 활용하여 대원들의 접근이 어려운곳까지 신속하고 다각적인 구조활동을 펼쳐 세계 일류 선진소방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예방, 단 1% 틈도 허락하지 않는다!
철저한 대응과 함께 단 1% 재난 징후라도 사전에 발견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방재난본부는 서울 시내 약 21만 개의 건축물과 주유소 등 위험물 시설을 소방대상물로 관리하고 있으며, 200여 명의 전문자격을 갖춘 소방특별조사요원들이 철저한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복지 실현을 위해 주택용소화시설 보급, 화재취약 계층을 위한 가스타이머 설치 등 생활밀착형 안전정책들을 확대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안으로는 한치의 오차도 없는 재난대응을 위해 연중 긴급구조종합훈련을 비롯해 불시출동훈련, 소방기술경연대회 등 각종 소방훈련과 재난 유형별 첨단장비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안전서울!
한 해 평균 350명의 심정지 환자를 살리는 것은 다름 아닌 시민들이였습니다.
소방재난본부는 전문능력을 갖춘 시민들로 구성된 전문의용소방대와 재난초기 대응능력을 갖춘 10만 시민안전파수꾼이 서울의 안전을 함께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언제 누구에게나 일어 날 수 있는 안전사고, 시민 모두가 준비하지 않으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민의 재난초기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시민참여형 훈련기회 제공, 정기적인 안전문화 행사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30kg에 육박하는 장비를 매고 1,400도의 불길 속으로 언제 또 무너질지 모르는 붕괴현장으로 가늠할 수 없는 재난현장으로 한치의 고민 없이 뛰어드는 이들이 있습니다.
600년간 이어온 수도 서울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지는 초석으로써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서울시민이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지는 그날까지 시민들의 곁에서 시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공공누리 -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