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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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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방 서 비 스 헌 장

우리 소방공무원은 화재 등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이 소방의 진정한 책무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이 안전하고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지키겠습니다.
  • 1. 화재 등 각종 재난·재해를 철저히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습하겠습니다.
  • 1. 시민을 위한 일 이라면 언제 어디든지 즉시 달려가 도와 드리겠습니다.
  • 1. 항상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 그리고 명확한 답변으로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 드리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소방행정의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으로 공공 질서 유지와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원하는 사무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문에 민원안내 전담직원을 배치하여 필요로 하는 사무실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고, 30초안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부서 명패 및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 하겠습니다.
    • 고객을 대할 때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오십시요. 자리에 앉으십시요. 저는???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인사를 한 후 친절히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연락을 주시면 5분전에 정문입구에 나가서 맞이하고, 업무를 민원실 등 고객께서 편리한 장소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민원실에서 FAX 및 복사기를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를 비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으면서 "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 등의 인사를 먼저하고, 성실하고 명확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내용의 요점을 요약하여 연결해 드림으로서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담당직원이 부재중이거나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내용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는 " 감사합니다 ", " 좋은하루되십시요 "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고 나서 1초가 지난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 부서에 전달하겠으며
    • 업무담당자가 접수여부와 처리계획 및 절차를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고
    • 방문수령 또는 우편 등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화재진압태세 확립

    • 우리는 화재현장에 5분 이내 출동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시민 곁에 대기하고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출동태세를 확립 하겠습니다.
    • 119신고는 신속히 접수하여 현장상황을 파악 지역별 최대 소방력을 일시에 투입,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고,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군?경, 전기?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및 소방장비 보유업체와의 공조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 화재진압 기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방화관리대상중 화재취약 순위에 따라 5%이상을 선정하여 가상화재 진압훈련을 실시하고, 주요 소방대상물은 월1회 이상 도상훈련을 실시하는 등 소방기술의 부단한 개발과 연마로 소방상황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 소방차 진입이 곤란한 고지대, 주거밀집지역, 화재경계지구, 시장 등은 1일 1회 이상 소방순찰을 실시하여 화재취약지역의 화재예방과 유사시 신속한 진압활동을 수행하겠습니다.
    • 화재피해복구 안내소를 365일 24시간 설치 운영하여 불의의 화재로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에게 신속한 민원처리 및 피해복구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하여 화재손실로 인한 어려움을 최대한 덜어 드리겠습니다.

    긴급구조기능 수행

    • 화재는 물론 교통?붕괴?산악?폭발사고 등 어떠한 사고현장이라도 시민여러분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는 즉시 출동하여 구조해 드리겠습니다.
    • 동물구조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상황이 아니더라도 적극적으로 해결할 것이며,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사항은 30분 이내에 해결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구조기술과 서비스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상훈련과 취약대상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하고 소방공무원에 대하여 수화교육을 실시하여, 구조 기술과 서비스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특수구조단을 보다 전문화하여 재난 유형별 종합훈련을 실시하고 특수구조기법 등 연구 발표회를 개최하여 대형재난 및 공휴일 등에 집중 발생하는 산악안전사고에 적극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 풍수해 대비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해 수방 및 인명구조장비의 100% 가동상태를 유지하고, 수방 상황에 따라 전직원 24시간 동원 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구급출동태세 확립

    • 환자이송은 시민여러분이 안심하고 이용 할 수 있도록 100% 간호사?응급구조사 또는 전문교육을 받은 구급대원들에 의해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알맞고 가까운 전문병원으로 무료로 이송하고 보호자나 환자가 특별히 원하는 병?의원이 있을 때에는 원하는 곳으로 신속히 이송하겠습니다.
    • 환자를 이송한 경우에는 5분 이내에 가족이나 관계자에게 이송경위, 환자상태 및 응급처치상황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설날, 추석, 한식일 등 명절에도 시민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역, 터미널, 성묘단지 등에 구급대를 근접 배치하여 부상자는 현장에서 응급처치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인근 의료기관에 이송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소외계층 시민들을 위하여 사랑의 119봉사대를 편성하여 무료진료, 건강상담, 이?미용, 목욕봉사 등 구급봉사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구급 예약이송제를 실시하여 이용 환자의 거처에서 병원으로 이송해 드리고, 홀로 사시는 노인들의 건강보호를 위해 버튼만 누르면 119와 자동으로 연결되는 119자동신고기를 보급하여 24시간 119도우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예방활동강화

    •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월동기, 봄철, 연말연시 등 취약 시기에는 백화점?재래시장?지하상가 등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특별경계근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시기별, 대상별로 중점관리 대상을 선정하여 소방검사를 친절하고 공정하게 실시하며, 소방검사책임실명제를 시행하여 검사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소방점검과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7일 이전에 관할 소방서에 요청하시면 원하는 날짜에 소방검사와 교육을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초등학교에 119소년단을 편성하여 어릴 때부터 화재예방에 대한 기본지식을 심어주고, 소방공무원을 명예교사로 지정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안전사고 예방 및 불조심을 생활화 할 수 있는 방화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각종 보도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화재, 구조?구급 등 각종 재난?재해에 대한 홍보활동을 연중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시민 생활 속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민원처리 인터넷 공개시스템 ” 을 운영하여 소방시설 시공 및 완공 등 신청하신 민원의 결재과정, 검토내용, 앞으로 예정 사항 등을 민원처리 공개방(http://open.seoul.go.kr)에서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편의를 도모하고 유리알같이 깨끗한 민원행정을 수행하겠습니다.
    • “ 민원행정실명제 ” 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는 처리 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처리일자 등을 명기하여 100% 업무담당자와 상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공개제도 ” 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겠습니다. 청구서제출 → 청구서접수 → 청구서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5일 이내) → 정보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징수 → 공개
    • 담당자의 잘못으로 한가지 민원처리를 위해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법정처리시간보다 단축하여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며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생활권, 공중전화카드 등)을 하겠습니다.
    • 전화통화나 담당공무원 상담 시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교육시켜 정중히 사과 드리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사안에 따라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며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생활권, 공중전화카드 등)을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소방재난본부 및 각 소방서 인터넷 홈페이지, 보도매체 등을 통하여 공표하고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소방서비스와 관련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이나 방문을 통하여 각 소방서의 감찰담당 부서나 소방관서장에게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전화번호 인터넷
    소방재난본부 3706-1315 http://fire.seoul.go.kr/
    종로소방서 735-6119 http://fire.seoul.go.kr/jongno/
    중부소방서 2234-0119 http://fire.seoul.go.kr/jungbu/
    광진소방서 444-5119 http://fire.seoul.go.kr/gwangjin/
    용산소방서 794-0119 http://fire.seoul.go.kr/yongsan/
    동대문소방서 2249-0119 http://fire.seoul.go.kr/dongdaemun/
    영등포소방서 2675-0119 http://fire.seoul.go.kr/ydp/
    성북소방서 921-0119 http://fire.seoul.go.kr/seongbuk/
    은평소방서 355-0119 http://fire.seoul.go.kr/eunpyeong/
    강남소방서 553-3315 http://fire.seoul.go.kr/knfs/
    서초소방서 537-0119 http://fire.seoul.go.kr/seocho/
    강서소방서 3663-0119 http://fire.seoul.go.kr/gangseo/
    강동소방서 470-0119 http://fire.seoul.go.kr/kangdong/
    마포소방서 716-0604 http://fire.seoul.go.kr/mapo/
    도봉소방서 3492-3437 http://fire.seoul.go.kr/do-bong/
    구로소방서 2618-0119 http://fire.seoul.go.kr/guro/
    노원소방서 977-0119 http://fire.seoul.go.kr/nowon/
    관악소방서 874-8119 http://fire.seoul.go.kr/gwan-ak/
    송파소방서 403-2119 http://fire.seoul.go.kr/songpa/
    양천소방서 265-1119 http://fire.seoul.go.kr/yangchun/
    중랑소방서 3423-0119 http://fire.seoul.go.kr/jungnang/
    동작소방서 847-1190 http://fire.seoul.go.kr/dongjak/
    서대문소방서 3144-1190 http://fire.seoul.go.kr/seodaemun/
    강북소방서 6946-0201 http://fire.seoul.go.kr/gangbuk/
  • 우리 소방공무원은 시민여러분께서 화재 등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하고자하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허위?장난 전화를 하지 맙시다. 허위?장난 전화로 인한 소방력 낭비는 여러분은 물론 여러분의 이웃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소방통로 및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를 하지 맙시다. 화재진압, 구조?구급활동은 전문소방인력 및 차량, 장비 등이 출동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소방통로 및 소화전 주변에 불법 주?정차 시는 소방차량의 진입과 소화전 사용을 어렵게 만들어 출동시간 지연과 인명구조 장비, 소화전 사용에 장애가 됩니다.
    • 화재 등 각종 재난?재해 현장에서 소방공무원의 통제에 따릅시다. 화재 등 각종 재난?재해 현장 주위에는 소방서장 또는 경찰서장이 통제선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계자와 주민보호는 물론 원활한 구조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통제인 만큼 적극 협조바랍니다.